팁 Tip

SSD 프리징 / 인식 불가 현상 해결한 방법

이것저것 다 모으기 2022. 1. 9. 21:48
반응형

윈도우10에 마이크론 크루셜 MX 500 1TB SSD를 연결하여 잘 사용하다가

얼마전부터 프리징 현상이 발생했어요.

컴퓨터 부팅 직후부터 아무것도 안했는데 주기적으로 디스크 사용량이 100% 치면서

프리징동안에 입력한 동작은 프리징현상이 끝나고 한 번에 몰아서 동작하여 정상적인 사용이 불가했어요.

 

 

해결하기위해 구글링하여 찾아낸 방법들인 윈도우10의 여러가지 설정들을 바꿔보거나 안전모드로 진입, SATA 케이블 교체 등 이것저것 다 해봤지만 해결이 안되더라구요

심지어 나중에는 사용중 블루스크린이 뜨면서 재부팅 되고, 가끔 부팅 단계에서 다른 SSD와 일반 하드는 인식되는데 윈도우 설치된 SSD만 인식 안되는 경우도 발생했어요.

 

 

해결한 방법

부팅 시 del 키를 눌러 들어가면 SATA control mode라고 SSD 설정 방식을 IDE, AHCI로 설정하는 부분이 있는데

기존에 설정한 값이 AHCI였어요.

이 부분을 IDE로 변경하여 저장하고 부팅한 후 다시 AHCI로 변경하여 저장하고 부팅하니 완전히 해결됐네요.

SSD 인식도 완전 잘되고 더이상 프리징이 발생하지 않았어요.

뭔가 이상하지만 아마도 보드에 버그가 있었나봐요.

SSD 프리징으로 고생하실때 이 내용이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.

 

바이오스에서 SATA control mode 변경 방법은 사진 찍은게 없어서 구글링 주소 남깁니다.

https://tinyurl.com/yb2tgne7

반응형